손흥민이 볼보 S90 차량 광고에 나오는 것을 봤을 때도 별로 감흥이 없었다. 지난 주에 처남이 볼보 XC90에 대한 브로셔를 보여 줄 때도 관심이 없었다. 그러다가 아내가 세단은 좀 지루하고 SUV는 너무 크다고 본인은 이제 해치형 차량이 마음에 든다고 했다. 그래서 한번 조사를 해 본다고 우연히 유튜브에서 본 차가 바로 볼보의 ‘V60 크로스컨트리’라는 왜건 형태의 차량이다.
왜건 모델은 세단형 승용차에 C필터를 늘려 트렁크 부분을 확장해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과 같이 넉넉한 적재 공간을 자랑한다. 차의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럽 시장에서는 인기가 높다. 하지만 한국의 자동차시장은 왜건의 무덤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았다. 그러던 시장에 코로나의 영향으로 차박(차에서 숙박)이 인기를 끌면서 기존 SUV뿐만이 아니라 세단과 SUV 강점을 가진 왜건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상황이다. 그 중에서 볼보 왜건형 차량인 V60 크로스컨트리가 인기가 높다. 볼보가 수급을 많이 하지 않는 문제도 있지만 지금 계약을 하더라도 최소 6개월 이상 걸리고 있다. V60보다 상위 버전인 V90도 있지만 세단형 왜건인 만큼 더 길게 보이는 V90보다는 V60이 더 인기가 많다.
최근 V60 크로스컨트리의 부분 변경 모델이 나왔다. 이제 더 이상 디젤은 나오지 않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B5’ 라는 차량이다. B5 엔진의 최고 출력은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한다. 기존 2020년형 v60 크로스컨트리와 차이점은 가솔린(T5)에서 마일드 하이브리드(B5)로 바뀌었고 기계식 기어노브에서 전자식 기어노브로 바뀌었다. 아쉽게도 오레포스 크리스털 기어노브가 아니라 가죽노브인 점이 아쉽다.
또한 휴대전화 무선충전과 공기청정기능이 추가되었다. 볼보 차량에서 그동안 유명했던 부분이 나파 가죽 시트와 바워스앤윌킨스(B&W)인데 바워스 앤 윌킨스(B&W)의 오디오 모드가 기존 스튜디오, 개별 무대, 콘서트홀 모드에서 재즈클럽이 추가되었다.
참고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겉으로 보였을 때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차이가 없으며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이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상호 적용하는 방식을 통해 연비 개건과 CO2 배출을 감소시킨다. 플러그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로 주행이 가능한 반면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B5 은 두 종류가 있다. 그냥 V60 B5 크로스컨트리와 V60 B5 크로스컨트리 프로이다. 차이점은 타이어가 18인치냐 19인치(프로), 시트가 고급 가죽이냐 나파 가죽 시트(프로)이냐, 오디오가 일반 오디오냐 바워스 앤 윌킨스냐(프로)의 차이이다.
가격은 V60 B5 크로스컨트리가 5,330만원이고 V60 B5 크로스컨트리 프로가 5,940만원이다. 딱 610만원 차이다.
나파 가죽시트와 오디오 바워스 앤 윌킨스 있는 프로를 추천한다. V60 CC 구매자도 10% 대 90% 비율로 프로를 구입한다고 한다. 고급 차량을 사는 만큼 좀 더 투자하여 가죽시트와 오디오 차이를 느껴보도록 하자.
주요 제원으로 배기량은 1,969cc 이며 연비는 10.6km/l(4등급)으로 5인승이긴 하나 4륜 구동으로 뒷죄석 센터 바닥이 높아 4인승이 적당하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29리터에 2열을 접으면 1,441리터까지 늘어난다. 볼보에 따르면 트렁크에 골프가방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가 다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 걸 봐서는 골프가방 3개, 보스턴 가방 3개는 충분하고 골프가방 4개, 보스턴 가방 4개는 빠듯하게 들어갈 것으로 추정된다.
# 본 글의 사진 출처는 모두 볼보 자동차의 홈페이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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