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려 주다 (정보 소개)/정치를 말하다

김동연,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 : 태풍이 될 것인가? 안철수가 될 것인가?

by Daniel Notes 2021. 9. 8.
728x90
반응형
728x170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9월 8일 20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 선언을 하였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최근 뉴스버스 보도로 밝혀지고 있는 검찰총장 시절 고발 사주 건으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의 지지율이 무섭게 오르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는 야당 지지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높다. 김 전 부총리의 금일 대선 출마 선언이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는데 전반적으로 젊고 건강한 이미지를 잘 전달했다. 국민의힘과 같은 거대 야당에 속해 있지 않은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것 같다. 그리고 아직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검증되지 않았다. 일단 제3 지대에서의 후보로 나온 상황이지만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결정이 되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 전 총리와의 단일화가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합리적인 야당 지지층과 중도층에서 김 전 부총리에 대한 지지를 얼마니 해줄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개인적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낙마와 홍 전 대표의 한계로 인해 야당 대통령 후보 선출에 김 전 부총리의 대선 참여가 태풍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안철수는 빼자. 이제 안철수는 이제 더 이상 힘도 없고 능력도 없다.  김동연 전 부총리의 대선 출마를 의지를 담은 영상이 9월 8일 오전에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Qq9UybYZ-M

 

 

김동연

 

김동연(金東兗, 1957 1 28~) 충청북도 음성군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2차관, 7 기획재정부장관, 국무조정실장 등을 역임하였으며 문재인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를 지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는 아주대학교 총장을 지냈다. 2021년 9월 8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하였다.

 

1957 충청북도 음성군에서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11 때인 1968 '자유당 독재정권" 저항해 1958 4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김모 후보를 위해 선거운동을 하셨던 아버지가 33세의 나이에 갑자기 돌아가신 가세가 기울어 서울 청계천 무허가 판잣집과 천막촌에서 할머니, 어머니, 동생 3명과 함께 살았다. 가족 부양을 위해 덕수상업고등학교 야간부를 졸업하였고 1976 한국신탁은행에 취업하면서 야간대학이었던 국제대학에 진학하였다.

 

은행원으로 생계를 유지하며 "세상 누구를 지금의 자리에 데려다 놓아도 열심히 수는 없을 "이라는 각오로 공부한 끝에 25살이 되던 1982 26 행정고시와 6 입법고시에 동시 합격하였다. 1983년부터 경제기획원에서 공직을 시작하여 기획예산처에서 주로 근무했다. 공무원을 하면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에 이어 국비 장학금과 미국 정부의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미시간대학교에서 정책학 ,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6 참여정부에서 변양균 장관과 함께 '대한민국 최초의 중장기 전략보고서'라고 자평한 「국가비전2030」 작성의 실무를 총괄하였다

세계은행(IBRD) 프로젝트 매니저를 거쳐 이명박 정부에서 경제금융비서관과 국정과제비서관, 예산실장을 역임한 기획재정부 2차관을 지냈다. 2012 4 19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당이 '무상 복지 정책' 공약했을 김동연 차관은 "제기된 공약을 이행하려면 추가 증세와 국채 발행이 불가피하다" 무상 보육에 반대하고 보편적 복지 정책을 비판하였으나 "증세없이 복지가 가능하다"고 주장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된 이후 박근혜 정부 국무조정실장을 지냈다.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정•관계 유력인사들에게 16년간 보낸 선물 품목과 액수 등이 상세히 적은 ‘성완종 선물리스트’에서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과 함께 선물을 받지 않은 공직자로 유명하다.  

 

공직에서 물러난 이후 2015년부터 15 아주대학교 총장을 맡아 '파란학기’, After You 프로그램’, ‘아주 희망 SOS 프로그램’ 창의 중심의 대학 혁신과 계층 이동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였고 브라운백 미팅, 총장북클럽, 진로멘토링 등을 정기적으로 하며 청년과의 소통에 힘썼다.

 

2017 6 문재인 정부에서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임명되었다. 경제부총리로 재임하면서 혁신성장과 규제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소득주도성장만으로는 되고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이 같이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7 10 사드로 인한 중국과의 갈등에도 불구하고 한중 통화스와프를 연장시켰으며,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을 막아냈다. 2017 11 캐나다와도 무제한 통화스와프를 체결했고,2018년 2월에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와의 공조로 스위스와도 100 스위스프랑( 11.6 ) 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다.

2018 11 경제부총리에서 사임했다. 후임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지명되었다.

 

당초 2021 7월 19 『대한민국 금기 깨기』 정식 출판에 앞서 매일경제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정치 현안에 입장을 밝혔다.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이 입법을 통한 도입을 주장하는 ‘토지 공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소득주도성장’에 대해 '네이밍(naming)'부터 잘못됐다”며 “‘소득’만이 ‘주도’해서는 ‘성장’이 이뤄지지 않는다. ‘공급’ 측면에서 혁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1년 9월 8일 제20대 대통령 선거 출마 선언을 했다. 

 

출처 : 위키백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